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직접 겪어본 후기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 하루 빨리 등급이 올랐으면 하는 바램이 많으실 텐데요.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회복하는데 까지 생각보다 꽤 많은 시간이 걸렸던것 같은데요.

물론 지금도 최상위라고 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5등급으로 확인이 되는군요.

어제 이것때문에 올크레딧은 기간 끝난것 다시 1년 연장해서 올라갔는 알아봤거든요.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2금융권 or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렸을 때, 등급의 하락이 눈에 띄게 나타 납니다. 반대로 상환을 하면 그만큼 상승 하는 폭도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제가 조그만 사업을 하면서 회사가 너무 힘들었을때가 있었는데요. 어느정도냐면 제 수익은 고사하고 직원들 월급줄 돈이 없어서 매달 스트레스를 받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일은 했으니, 약속은 지켜야 하고 직원들 월급날 일주일 전부터 돈을 빌리러 다녔는데 그렇게 몇번 하다보니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체까지 사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등급은 마지막에 빌렸을 때 8등급 9등급까지 떨어졌었고, 더이상 대출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은적도 있었죠. 그 후, 1년동안 안쓰고 빚을 갚는데 온신경을 쓰고 대부업체 부터 정리를 했는데요. 그랬더니 등급이 하나하나 올라가더군요.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의외의 방법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어디서 어떻게 빌렸느냐에 따라서 등급의 영향도 큽니다. 반대로 돈을 빌렸는데 올라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올크레딧이나 마이크레딧의 심사기준표를 봐도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용도를 올리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1금융권인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아서 연체없이 갚는것.

이게 참…
제 기준으로 볼 때 참 웃기는 평가 시스템이 아닌가 하는데요. 돈을 빌린것은 같은데 왜 담보가 없으면 신용 평가에 부정적인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긍정적인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현재 신용대출만 보유. 이렇게 나와 있는것을 보면 말이죠. 두번째로 앞의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만 1금융권에서 돈을 빌렸을 때, 2금융권 이하에서 빌리는것 보다 신용등급을 올리기가 쉽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으로 소개되었지만 전혀 도움이 안되었던 방법

신문이나 뉴스기사. 그리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이와 비슷한 방법을 알아보니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사용하면 등급을 올리는데 좋다고 하더군요. 특히나 체크카드 같은 경우 더 빨리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제가 직접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업운영에 사용되는 90% 이상을 카드로 사용을 해봤는데요.

이렇게 하니까 한달에 평균 2천만원 이상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기록이 되더군요. 신용등급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생각보다 미미 했습니다. 정말 이정도밖에 안될까? 하는 정도로 상승이 되지 않았는데요. 뭐 다른 분들은 다를지도 모르겠네요. 이건 제 기준에서 말씀을 드리는것 이기 때문이죠. 이것보다 오히려 대부업체나 캐피탈 빚을 갚았을 때, 바로바로 등급이 올라가는게 반영이 되었는데요.

이제 저도 대충 다 갚아가고 자동차할부 한개랑 sbi저축은행 사이다에서 모바일 중금리 가능하다고 해서 신청하고 받은것 이렇게 두개가 남아있네요. 올크레딧 예상 시뮬레이션으로 확인을 해보니 2개를 전부 갚는다면 3개월 이내 2등급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축은행은 올해가가기전 끝낼 계획인고, 차량할부는 내년 여름이나 되야 해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돈을 빌릴 수 있다면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어떻게 해서든 은행을 뚫어서 빌리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돈을 쉽게 빌려줬으면 저도 이자 비싼데서 굳이 사용을 하지 않았겠지만..) 그리고 담보를 설정할 물건지가 있다면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 등등) 무조건 설정을 해서 신용이 아닌 담보로 받는것이 등급을 올리는데는 유리 합니다.

빚을 갚는 순서는 이자가 높은 곳 대부업체 부터 먼저 갚아나가고 상위 기관은 전액 갚는것 보단 조금 남겨서 연체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 나가는게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으로 겪어 왔던 과정인 만큼 실제 다른 분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모든 분들에게 적용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