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체크해보세요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체크해 보세요

저뿐만 아니라 꽤 많은 분들이 누워 있거나 혹은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을 느끼고 있는데요. 기립성저혈압 증세기도 합니다. 몇가지 증상이 있는데, 의심해볼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고 있을때 갑자기 속이 메스껍다는 느낌이 들고 온몸에 힘이 빠지는 느낌.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 있는데요. 오랜 시간 동안 서있을때도 대표적인 기립성 저혈압의 증세 가운데 하나라고 하네요. 이렇게 어지럽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이 갑자기 자세를 바꾸거나 혹은 장시간 서있을때. 혈액의 상당량이 신체의 하반신 부분에 모이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심장으로 투입이 되는 혈액량이 적어지게 됩니다. 건강하다면 신체에서 알아서 정상적인 기능을 작동시키면서 혈압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데요. 어지러움 증세가 나타나는 분들은 이런것들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혈압이 평소보다 낮고 피로하거나 어지러움이 있는 경우, 단순히 저혈압 증상이라고 오해 할 수 있는데요. 의학적으로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 90, 이완기 60 이하일때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아니라면 식후 저혈압, 미주 신경성 실신 등도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은 밥을 먹고 난 다음 어지러움 중상을 느끼는 경우 인데요. 평소 보다 많은 식사를 하게 되면 많은 양의 혈액이 소화 기계로 갑자기 몰리게 되면서 뇌로 들어가는 혈액이 줄어들기 때문 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세가 예상 되는 분들은 잠잘 때 머리와 상체를 하체보다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일어나는 것 보다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일어나는것이 좋습니다. 염분의 섭취량은 평소 보다 조금은 늘려주는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오래 서서 근무를 해야 하는 분들은 고탄력 스타킹들을 신어서 다리에 정맥 혈관이 정체 되는것을 막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식후 저혈압은 탄수화물이 적은 식사를 하되, 기립성저혈압과는 반대로 염분이 들어가 있는 식사는 가급적 피하는것이 좋습니다.